Life Honey Tip

반응형

우리가 무언가 업무에 집중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혹은 몸이 피곤하고 나른할 때 기운을 차리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곤 합니다. 무기력할 때마다 습관처럼 커피를 찾게 되며 공부나 업무를 할 때 커피를 마시지 않고 집중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만큼 커피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대중화되어 있는 기호식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원두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맛의 커피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커피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뇌를 각성시키는 효과부터 다이어트, 스트레스 해소 등 우리는 직접적으로 느끼지 못하지만 커피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은 셀 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적당한 커피를 매일 섭취했을 때는 긍정적인 역할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가볍게 읽어주시고 좋은 정보만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커피의 효능 3가지 - 일상생활 썸네일

커피의 일상생활 효능

커피는 우리가 뭔가에 집중할 때 뇌를 각성시키면서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고 숙취를 해소해주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역할 등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집중력이 향상된다거나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는 등의 직접적인 효과를 느끼기는 어렵지만 대게 그런 느낌을 받는다는 의미로 커피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학적으로 검증이 되는 과정이나 연구 결과 등을 예시로 설명드리면서 커피가 일상생활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뇌 - 졸음 예방과 각성 효과

커피는 우리가 졸릴 때나 뭔가 집중해야 할 때, 혹은 무기력함을 느낄 때 많이 찾게 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커피의 주 성분 중 하나인 카페인은 인체에서 졸음, 무기력함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시켜주며 이로 인해 우리는 커피를 마심으로써 졸음도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고 각성된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잠을 자지 못한다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커피는 우리가 졸음을 쫓는데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만 커피를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저녁 늦게 커피를 마시게 될 경우에는 잠자리에 쉽게 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조금 더 디테일한 관점으로 커피가 어떤 이유에서 우리가 졸음을 예방할 수 있고 각성 효과가 나타날 수 있게 해 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커피에 있는 카페인은 우리 몸에 각성 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c-AMP가 분해되는 과정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특정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시켜주는 것이 이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카페인은 c-APM이라는 물질의 분해를 일으키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시키고 이로써 우리는 각성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이며 각성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가 공부나 업무를 할 때 일시적으로 집중력이 향상되는 기분을 느끼거나 무기력함이 해소되는 기분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이런 느낌을 받기 위해서 카페인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손떨림, 흥분 상태, 심장이 두근거리는 등의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런 것들이 카페인의 부작용이 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적당한 량의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효과

커피에는 카페인과 클로로겐산, 트리고넬린, 마그네슘 등의 생리 활성 물질이 여러 가지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커피는 몸의 손상화 산화를 줄여주는 항산화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항상 노출되어 있는 산소가 우리 몸속에서 과다하게 작용하면 세포의 죽음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도 하고 우리가 나이를 먹으면서 노화되는 요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커피에 들어 있는 성분 중에 하나인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데 이 성분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몸의 손상화 산화를 줄여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고 이 때문에 노화를 늦춰주며 피부를 보다 탄력 있고 매끄럽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또한 신체에 쌓이게 되는 과산화지질과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좋은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 커피를 많이 마실 필요는 없지만 적정량의 커피 섭취가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예방 효과

미국의 하버드 대학 의학의 연구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과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의 우울증 위험은 30%가량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30%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우울증의 경감 효과는 커피의 항염증 특징과 관련이 있는데 커피에 들어있는 성분 중 일부가 항우울 성분이며 이 성분이 신체의 염증 수준을 낮춰주면서 우울증을 완화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또한 미국 보건 당국에 의하면 커피를 3 ~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0% 정도 낮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일정량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보다 자살 위험률이 50% 떨어진다고 합니다. 자살률과 우울증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같이 언급드렸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커피를 마시게 될 경우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 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이 생산되어 기분이 좋아지고 긍정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는데 장내 유익균은 뇌에 작용할 때 기분을 좋게 하는 다른 화합물을 생성하여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연구 기관마다 조사, 연구하는 방법과 커피 외에 다른 요소들이 연구를 할 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구 결과가 완전히 커피를 기반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대게 커피를 적당히 섭취했을 때 우울증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어느 정도 증명되고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커피의 효능 - 커피를 마시면 좋은 점 3가지 - 건강 | SOM`s의 생활꿀팁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