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카페인은 우리 몸에서 각성 효과를 일으켜주면서 업무를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일정 시간 동안 집중력을 향상해주면서 졸음이 쏟아질 때 잠을 깨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하루에도 두세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개인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기 위해서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일상생활을 영위하며 2 ~ 3잔 이상의 블랙커피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피를 개인적으로 좋아한다는 이유도 있지만 습관적인 부분, 또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 커피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커피를 아무리 많이 마셔도 밤에 잠을 청할 때 크게 무리 없이 잠을 잘 자는 편이지만 커피를 섭취하시는 분들 중에서 카페인 효능이 너무 강하게 느껴져서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거나 속 쓰림 등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원래 카페인 성분이 몸에 잘 받지 않는 경우일 수도 있지만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페인의 부작용, 또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카페인을 배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해볼 것입니다. 카페인 부작용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번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카페인 부작용 - 카페인 배출하는 방법 - 커피, 녹차 썸네일
카페인 부작용 - 카페인 배출하는 방법 - 커피, 녹차 썸네일

카페인 부작용 체크하기

우리가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는 음료 중 가장 대표적인 음료는 커피이지만 실제로 커피 이외에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료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마시는 녹차, 옥수수수염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렇게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실 경우 이뇨작용으로 인해서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어 지면서 몸에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카페인이 있는 음료를 자주 마실 경우 물이나 카페인이 없는 음료도 같이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몸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과다 섭취를 하지 않을 정도로 카페인 음료를 즐겨주시면 되지만 카페인을 섭취한 후 불면증이 심하거나 두통, 불안감, 혈압 상승 등의 증상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카페인 부작용을 체크하고 본인이 부작용, 과다 복용 사례에 해당하는지 살펴보신 다음 카페인을 배출할 수 있는 행위를 최대한 많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어린아이들은 대략 2 ~ 4일 정도에 시간이 지나야 몸속에서 카페인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며 성인의 경우에는 12시간 ~ 1일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때문에 카페인 효과가 심하게 나타나는 분들은 카페인이 우리 몸속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시간을 생각하시어 카페인을 섭취할 때에는 최대한 아침에 한잔, 점심 식사 이후에 한잔, 그다음부터는 최대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카페인을 우리 몸속에서 빠르게 배출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것 이외에 카페인 다량 섭취로 인해 정서장애,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는 현상, 빈혈, 위산 분비의 촉진 등 다양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커피를 섭취하신 후 특정 증상으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참고해서 카페인 배출에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카페인 배출 방법

카페인을 빠르게 우리 몸속에서 배출하기 위해서는 소변을 많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화장실을 많기 가게 되는데 이 때 우리가 섭취한 커피는 액체라고 하더라도 몸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수분을 배출하기 때문에 물을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양의 물을 커피와 함께 섭취할 경우에는 이뇨작용으로 인해 소변을 배출하더라도 몸에 수분이 어느 정도 남아있기 때문에 카페인을 배출함과 동시에 수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커피만을 섭취하실 경우 이뇨작용으로 인해 수분이 굉장히 빠르게 몸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카페인을 섭취한 후 낮에 잠깐 쪽잠을 자는 경우에는 카페인이 몸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준다고 합니다. 우리가 점심 식사를 한 이후 약 30분 ~ 1시간 정도 낮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카페인 배출에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하니 이런 부분도 참고해주시면 좋고 또 카페인의 배출, 분해를 도와주는 녹색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채소들은 우리 몸에서 카페인을 빠르게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채소들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것 이외에도 운동을 통해서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카페인을 배출하는 방법, 최대한 오전 ~ 점심시간에 카페인을 섭취한 이후 저녁이나 밤늦게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 녹차나 옥수수수염차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부분까지 같이 체크하시어 카페인 섭취에 제한을 두시면 더 좋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커피의 효능에 대한 부분도 같이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