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우울증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위험한 증상이기도 하며 쉽게 치료를 할 수 있는 증상도 아닙니다. 실제로 우울증이 있는 분들은 본인이 우울증이 있는 것도 잘 모르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필자의 주변에도 우울증 증세로 약물을 복용해보신 분이 계셨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경험을 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멀리 있는 지인이 아니라 제일 가까이에 있는 지인이 우울증에 걸렸다고 했을 때 실제로 전화를 하거나 만남을 가져도 상대방이 우울증이 있다는 사실을 알기가 어려웠으며 본인 또한 우울증이 있는지 오랜 기간 동안 몰랐다고 이야기를 전해 들은 바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우울증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들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우울할 때는 먹는 것이 최고다'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들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구성된 음식이거나 엽산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음식을 먹는다고 하여 우울증이 완전히 완화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특정 성분들이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중심적으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정리 - 우울증 예방 음식 썸네일
우울증에 좋은 음식 정리 - 우울증 예방 음식 썸네일

우울증에 좋은 음식

우울증에 좋은 음식은 다이어트와 체중 관리를 하는 음식과는 조금 거리가 먼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콜릿, 감자 등 달달하거나 우리의 기분을 풀어줄 수 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 음식을 찾아보고 챙겨 드실 경우에는 체중 조절과 같은 부분은 뒤로 젖혀두고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 활동이나 음식 섭취를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울증에 좋은 음식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달달한 식품 -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과 같이 달달한 초콜릿 식품은 아난다미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세로토닌의 분비가 촉진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세로토닌이 분비될 경우 우리가 느끼는 긴장감을 풀어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아난다미드라는 성분의 경우에는 우리가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데 관여하기 때문에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초콜릿을 먹은 집단이 초콜릿을 먹지 않은 집단보다 스트레스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낮아지는 모습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달달한 초콜릿보다는 다크 초콜릿이 카카오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니 이런 부분까지 잘 살펴서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시금치 - 토마토

시금치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불면증, 불안감, 긴장감 등의 감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엽산을 섭취하게 되면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심신과 우리의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포함하여 엽산이 함유된 채소들을 섭취하실 경우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그 부분까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추가적으로 시금치를 섭취하실 때 조리 과정에서 너무 심하게 익힐 경우에는 엽산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덜 익혀서 섭취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금치 이외에 토마토의 경우에도 엽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토마토는 엽산뿐 아니라 알파리포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알파리포산은 우리 몸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때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우리가 활력을 느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색소 성분 중 하나인데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뇌에 기능에 관여하게 됩니다. 뇌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감자

감자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음식 중 탄수화물이 가장 풍부한 음식입니다. 사실 필자는 감자를 먹었을 때 영양소보다는 배부른 감정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영양 성분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감자의 섭취는 스트레스를 조절해주는 부진 피질 호르몬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 불안 증세를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울증에 좋은 음식들을 몇 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음식들이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필자의 지인이 우울증을 경험했을 때 달달한 식품이나 배부른 음식들을 위주로 섭취할 때 기분 전환이나 증상 완화에 조금 더 효과적인 모습이 나타났던 것 같습니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 SOM`s의 생활꿀팁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