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우리가 아침에는 출근 준비, 또 출근길에 대부분의 직장인 분들이 동시에 이동을 한다는 점에서 빠르게 준비하고 집을 나서야 하는 상황, 학생들의 경우에는 오전 8시 ~ 9시부터 수업이 시작되어 밤늦게까지 학교와 학원에서 공부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아침 식사를 제대로 챙겨 드시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침 식사를 챙겨 드시는 것과 아침 식사를 거르시는 것의 차이점은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 수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 식사를 챙겨 드실 경우 우리가 아침부터 무언가에 집중할 때 굉장히 효율적인 업무 처리와 공부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필자는 개인적으로 조금이라도 아침 식사를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다만, 위와 같이 아침 식사를 챙겨 드시는 과정 속에서도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침 식사는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을 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에 과일 주스, 빵, 시리얼 등과 같은 식품으로 식사를 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을 섭취하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사항을 모르신다면 오히려 아침 식사가 독이 될 수가 있고 체중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조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아침 식사를 챙겨 드실 때 이런저런 여러 가지 것들을 따지고 섭취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감안하여 우리가 아침 식사를 할 때 꼭 챙겨야 하는 사항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릴 테니 이번 글을 참고하셔서 아침 식사를 하실 때 주의할 점을 고려하여 식품을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침 식사로 추천하지 않는 음식 - 혈당 스파이크 주의 - 썸네일
아침 식사로 추천하지 않는 음식 - 혈당 스파이크 주의 - 썸네일

아침 식사 주의 사항 - 혈당 스파이크

우리가 아침 식사를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는 혈당 스파이크가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를 한 직후에 갑자기 급격하게 혈당의 수치가 상승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아침에 섭취하실 경우에는 식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업무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몸의 환경이 만들어지기보다는 오히려 아침 식사를 한 이후에 더 피로하고 포만감 때문에 졸음이 몰려올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다른 음식을 더 섭취하게 되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실제로 아침에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하는 식단으로 식사를 하실 경우 아침 식사를 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배고픔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점심 식사 전 여러 가지 식품을 군것질하게 되는 본인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아침 식사를 할 때 최대한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하지 않는 음식들을 섭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 식품들로는 케이크, 사탕, 젤리, 초콜릿, 과일주스, 탄산음료, 달달한 커피 등이 있습니다. 또 우리가 아침에 자주 섭취하고 있는 시리얼, 식빵 등과 같은 식품도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까지 잘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침 식사로 어떤 음식들을 추천하지 않는지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침 식사 - 커피는 식사 후에 - 블랙커피

한국인들은 커피를 굉장히 많이 마시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평균적으로 1인당 최소 1 ~ 2잔은 마실 정도의 통계 수치를 기록할 만큼 1인당 커피 섭취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커피를 마시지 않으시는 분들까지 포함한다면 커피를 섭취하시는 분들은 하루에 2 ~ 4잔 까지도 커피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또 커피를 섭취하시는 분들의 특징 중 하나로 아침에 출근을 하실 때 대부분 모닝커피로 텀블러나 커피 잔을 들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카페 드라이브 스루에 방문하시면 굉장히 줄이 길에 나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우리가 아침에 커피를 섭취해야 한다면 반드시 식사 직후에 섭취하시거나 일정량의 물을 섭취하신 후 커피를 섭취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커피는 분명 우리의 뇌에 각성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아침에 가볍게 한 잔 마셔주면 굉장히 좋은 효능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빈속에 커피를 매일 같이 섭취하실 경우에는 속 쓰림과 같은 부작용을 하루 종일 달고 살아야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아침 식사를 하신 후에 섭취를 하시거나 기상 직후 물을 섭취하신 다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달달한 카페 모카, 캬라멜 마끼야또와 같은 커피가 아니라 웬만하면 블랙커피를 섭취하실 것을 권해드리며 달달한 커피는 점심 식사 1 ~ 2시간 전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달달한 커피를 섭취하실 경우 급격하게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저런 식품을 군것질하고 싶은 욕구가 커질 수 있습니다.

 

아침 식사 - 일반 빵보다는 곡물빵 - 시리얼

아침 식사 대용으로 가장 많이 찾으시는 식품 중 하나로는 빵이 있습니다. 빵은 굉장히 빠르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출근길에도 간단하게 먹을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아침 식사 식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빵도 마찬가지로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이 때문에 만약 빵을 아침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실 경우에는 혈당의 수치를 크게 올리지 않는 식단으로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빵보다는 곡물빵과 같은 식품으로 바꿔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먹는 달달한 빵, 식빵 등을 섭취하시더라도 혈당 스파이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것보다 오히려 더 배고픈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는 시리얼도 마찬가지입니다. 시리얼의 경우에는 한 박스에 대략 20 ~ 30%가 설탕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곡물 시리얼과 같이 달달하지 않은 시리얼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선호하는 첵스 초코, 콘푸라이트 등과 같은 시리얼은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식품인데 이 또한 아침에 오히려 더 배고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굉장히 비효율적인 식단입니다. 최대한 혈당 수치를 높이지 않을 수 있는 식단을 찾아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침 식사 - 과일 주스보다는 과일을 섭취

아침에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 중 하나로는 과일 주스도 있습니다. 과일 주스는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인 과당이 과일을 섭취할 때보다 더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과일 주스를 섭취하실 경우에는 최대한 과당이 적은 과일로 만든 주스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직접 갈아서 만들어 드시는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당분이 적은 것들을 찾아서 섭취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아침 식사를 할 때 섭취하면 좋지 않은 음식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위 내용 또한 관점에 따라서 다르게 받아들이실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침 식사 식단을 구성하실 때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