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우리가 수면을 하려고 누웠을 때 잠이 오지 않아서 오랜 시간 동안 뒤척이며 잠을 청했던 기억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피곤한 일상생활을 마치고 잠에 들려고 누웠는데 잠이 오지 않고 계속해서 뒤척이게 되면 짜증 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불면증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바쁜 일상을 계속해서 반복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이상은 반드시 수면을 해야 하는데 매일 불면증 때문에 일정 시간 이상 수면을 하지 못할 경우에 이는 건강으로 연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사소한 것들이라도 최대한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불면증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보면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아서 수면을 할 때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도 계시고 불면증에 좋다는 이런저런 음식과 음료, 차를 섭취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처음부터 약을 먹는 것보다는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이나 차를 위주로 섭취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수면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를 몇 가지 종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불면증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수면에 좋은 차 종류 정리 썸네일
수면에 좋은 차 종류 정리 썸네일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피하자

카페인은 우리 뇌를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면을 할 때 방해를 할 수 있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동안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마셔도 좋지만 저녁 시간 이후부터는 웬만해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음료로는 커피, 녹차, 옥수수수염차 등이 있는데 보통은 커피에만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으로 많이 알고 계시기 때문에 옥수수수염차나 녹차를 섭취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포함하여 홍차까지 모두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최대한 저녁 시간대에는 해당 음료 섭취를 피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모마일

캐모마일 차의 경우에는 수면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잘 알려진 허브차 중 하나입니다. 캐모마일에 함유되어 있는 아피제닌이라는 성분이 우리 뇌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불안감, 긴장감의 감정을 느낄 때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 편안한 마음으로 수면을 하기 위해 따뜻하게 한잔 마시고 자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다만 잠들기 직전에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잠들이 30분 전 ~ 1시간 전에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벤더

라벤더 차의 라벤더 향기는 우리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캐모마일 차와 비슷하게 스트레스와 긴장감, 불안감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편안한 잠자리에 들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끔은 라벤더 향기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라벤더 차가 아니더라도 수면에 도움이 되면서 좋은 향기가 나는 차의 종류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참고해서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페퍼민트

페퍼민트 차의 멘톨 성분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잠자리에 들기 전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면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페퍼민트 차를 마시게 되면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과 함께 수면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드린 효과와 같이 스트레스와 불안감, 긴장감 등의 심신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수면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페퍼민트 차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라벤더 향과 비슷하게 특유의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잘 맞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이다음에 소개해드리는 대추차를 마시면서 수면을 유도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추차

대추차는 불안감이 드는 마음을 달랠 때 굉장히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차의 종류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을 안정시킴으로써 불안하거나 초조한 마음을 달래는데 효과적이고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잠들기 위해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위 여러 가지 차들은 대부분 차의 특유한 향이 있는데 그런 향을 선호하지 않으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대추차를 마시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추차의 경우에는 냄새가 심하지 않고 특유의 향이라기보다는 이미 우리가 익숙한 향이 나는 차이기 때문에 누구나 거부감 없이 쉽게 즐길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를 네 가지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차가 있는데 필자는 평소에 캐모마일 차와 라벤더 차를 마시면서 잠을 청하곤 합니다. 낮잠을 자서 밤에 잠이 오지 않는 경우에도 잠들기 한 시간 전 이런 차를 마시면서 업무를 하거나 공부를 하다가 수면을 청하게 되면 잠이 잘 오는 효과가 있는 듯합니다.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약물 치료를 받으시는 것보다는 이런 차의 종류를 섭취하는 것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