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우리 몸에 건강을 유지하는 데 아주 긍정적인 역할을 하시는 것은 모두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하루에 물을 1리터 이상 마시는 분들은 최근에 찾아보기가 어렵고 물 대신 다른 여러 음료들을 섭취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같이 습관처럼 출근할 때, 점심식사 후, 퇴근하고 난 후에 즐겨마시는 커피, 혹은 그 외 음료들을 즐겨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나 공부를 하면서 피로감을 해소하기 위해, 졸음을 이겨내기 위해 에너지 드링크도 마실 수 있고 그 외 녹차나 옥수수수염차를 마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과거에 작성했던 물과 커피에 대한 효능이라는 포스팅을 소개해드림과 동시에 물 대신 마시면 몸에 좋지 않을 수도 있는 차의 종류를 두 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거나 매일 반복적인 패턴으로 일상생활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이번 글을 통해서 그러한 점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수분을 섭취한다는 목적으로 마시고 있는 것들이 있을 수 있는데 실제로는 두 가지 요인 때문에 물 대신 섭취를 해도 수분 공급이 아니라 수분 배출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분이 전혀, 혹은 소량밖에 공급되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물 대신 마시면 안되는 차 정리 썸네일
물 대신 마시면 안되는 차 정리 썸네일

카페인 - 이뇨작용

우리가 물을 습관적으로 마시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서 우리 몸에 수분을 공급하게 되면 건강에 좋다는 사실, 다이어트를 할 때 물을 많이 마시면 도움이 된다는 이유 등으로 우리는 매일 물을 많이 마시거나 물 대신 여러 음료를 섭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 중에서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음료나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음료들은 많이 마신다고 하여 우리 몸에 수분이 공급되지 않고 오히려 수분을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로 우리가 매일 마시는 음료 중 하나로는 커피가 있습니다. 카페인은 우리 몸에서 중추신경에 관여하여 우리가 업무를 하거나 일을 할 때 잠깐의 각성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현대인들이 피로를 느끼거나 무언가 집중을 해야 할 때, 잠을 깨기 위해서 마시고 있습니다. 1년 한국인 기준 평균 커피 섭취량이 350잔이 넘어간다고 하는데 이는 커피를 아예 마시지 않는 사람들을 포함하면 커피를 마시는 분들은 하루에 약 1 ~ 2잔 이상은 커피를 섭취하는 정도입니다.

 

카페인은 우리 몸에서 각성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우리가 적정한 시간 동안 수면을 하는 것을 방해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적정 시간 동안 수면을 하지 못할 경우 다이어트를 할 때나 같은 패턴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지장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하루에도 적정량을 마시는 것이 좋고 잠들기 몇 시간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물론 커피를 포함하여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가 우리 몸에 신진대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수면에 지장을 줄 정도로 마시게 될 경우에는 좋지 않은 요소가 더 많아질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돕는 음료

이뇨작용은 우리가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신 후 화장실을 자주 가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필자가 과거에 커피를 마시면 우리 몸에 이뇨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실제로 수분을 섭취한 것 같지만 오히려 수분이 배출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뇨작용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배출해준다는 아주 긍정적인 순 기능이 있는 반면에 우리가 섭취한 수분 이상을 우리 몸에서 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우리 몸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음료나 차를 마셨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수분이 계속해서 배출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음료나 커피로는 녹차, 팥을 우려낸 물, 옥수수수염차 등이 있습니다.

 

위 내용과 같이 우리가 실제로는 수분을 공급받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공급보다 배출되는 량이 더 많아지게 하는 음료나 카페인이 다수 함유된 음료는 일정 량을 조절해서 드시는 것이 좋고 절대 물 대신으로 마실 수는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서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 대신 마실 수 없는 차 중 대표적인 것은 녹차와 옥수수수염차이며 이 음료들은 시중에서 많은 분들이 구매하셔서 섭취를 하고 계신 음료입니다. 혹여 물 대신 이러한 차를 끓인 후 차갑게, 혹은 미지근하게 하여 물 대신 섭취를 하고 계신다면 이런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물 대신 마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면서 커피와 물에 대한 효능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 마실 때 좋은 시간 - 물을 마시는 좋은 습관 정리 | SOM`s의 생활꿀팁

커피의 장단점 - 커피 마시는 Tip - 이뇨작용 | SOM`s의 생활꿀팁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