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는 많이 섭취해도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바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많이 섭취를 해도 나쁘지 않은 비타민이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도 다른 영양소와 같이 인체의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인데 이번 글에서 비타민 C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비타민 C의 경우에는 과다 복용을 한다고 하여 나타나는 부작용이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함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비타민 C는 과다 복용보다는 결핍증을 더 우려하여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결핍증, 또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비타민 C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는지까지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비타민 C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비타민 C의 효능 정리
비타민 C는 우리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많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하나씩 나열하여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연구 기관에 따라서 의견에 차이가 있는 부분까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어느 정도는 구분하여 설명드릴 테니 함께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비타민 C의 효능 중에서 필자가 방금 설명드린 의견 차이가 있는 부분은 바로 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특정 연구 기관에서는 비타민 C가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또 특정 연구 기관에서는 비타민 C가 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결과적으로 입증할 수가 없다는 주장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두 가지의 견해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차이를 두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 비타민 C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철분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돕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콜라겐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며 출혈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괴혈병을 예방합니다. 괴혈증은 결핍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감기를 예방하며 감기에 걸렸을 때 회복을 빠르게 도와줍니다.
피부의 색소 침착(기미와 주근깨)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 C는 우리가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지만 보통은 멀티 비타민이나 비타민 C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 C를 영양제로 섭취하실 때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씹어 먹는 형태나 녹여 먹는 형태의 영양제는 피해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 가지는 치아의 에나멜층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이것은 성분이 산성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영양제를 고르신다면 알약의 형태를 추천드리니 이 부분까지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비타민 C 결핍 증세 - 괴혈병
비타민 C를 섭취하실 때에는 너무 고용량을 섭취하지 않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용량의 비타민 C를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분해하는 효소가 많이 나와서 과량 복용한 양만큼 효소가 활성화되는데 갑자기 비타민 C의 용량을 줄이거나 섭취를 멈추게 되면 분해하는 효소가 너무 많기 때문에 기존의 비타민 C를 분해해버리며 결핍증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결핍증 중에서는 괴혈병이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계속해서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 비타민 C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결핍 증세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정도입니다.
비타민 C 섭취 음식
비타민 C는 영양제로도 쉽게 섭취하실 수 있으며 보통은 과일과 채소로도 많이 섭취하실 수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감, 귤, 토마토, 멜론, 딸기, 브로콜리, 시금치, 감자 등과 같은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위와 같은 음식들은 우리가 평소에 즐겨먹는 것들이고 충분히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챙겨 먹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잘 참고하셔서 비타민 C의 결핍이 생기지 않도록 잘 챙겨서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는 과일과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식단을 유지하기 때문에 영양제를 먹고 있는데 보통 멀티 비타민에 비타민 C의 권장량이 모두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부분을 따로 챙겨서 섭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