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항상 식단을 관리하시면서 칼로리를 조절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는 일반적인 식단을 섭취하시더라도 몸을 만들면서 운동을 하시는 경우 식습관이 바로 잡혀야 운동을 할 때 효과가 극대화되고 원하는 체중 관리와 몸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섭취하고 계시는 다이어트 식단 중에는 닭가슴살, 샐러드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이번에는 현미밥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반응형

 

현미밥과 쌀밥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또 다이어트 식단으로 현미밥을 먹을 경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현미밥이 맛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 필자는 햇반을 구매할 때 항상 습관적으로 현미를 구매할 정도로 외출을 해서 밥을 먹는 경우가 아니라면 항상 집에서는 현미밥을 통해서 끼니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럼 현미밥과 쌀밥의 차이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 현미밥과 쌀밥의 비교 썸네일
다이어트 식단 - 현미밥과 쌀밥의 비교 썸네일

현미와 백미의 차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백미는 흔히 쌀밥이라고 부르는 흰색 품종의 곡물입니다. 그와 반대되는 곡물로는 현미가 있는데 이 현미와 백미는 곡물의 색상에서부터 그 차이를 쉽게 구분하실 수가 있습니다. 백미는 우리가 흔히 먹는 쌀밥과 같이 흰색으로 색상이 나타나고 현미의 경우에는 조금 누레스름한 색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 현미와 백미의 차이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통곡물 현미 - 껍질 벗긴 백미

우리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백미, 쌀밥은 현미의 외부에 있는 껍질을 모두 제거한 곡물입니다. 현미는 백미 위에 외피, 배아 등과 같은 껍질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제거하지 않은 것을 현미라고 하는 것이고 이러한 껍질을 제거한 것을 백미라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층으로 껍질이 존재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미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곡물이기 때문에 그런 껍질에 있는 여러 가지 영양소와 미네랄,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런 껍질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와 섬유질,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지만 섬유질의 함량이 백미보다 높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소화 불량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정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현미밥을 드시는 경우에는 온전한 영양소를 섭취하시기 위해서 여러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영양제를 섭취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미와 반대되는 백미의 경우는 여러 가지 껍질을 제거하여 배유만 남아있는 상태의 곡물을 의미하는데 색상을 흰색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연마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영양소와 단백질 등이 손실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가지 영양소가 손실된다고 하여 몸에 좋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껍질에 있던 여러 가지 영양 성분들을 섭취할 수 없다는 점, 연마 과정에서 손실된 영양 성분들을 섭취할 수 없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다만 현미에는 일부 영양소의 섭취를 제한하는 피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백미에는 연마 과정에서 이러한 피트산이 제거되며 소화 불량이 나타날 수 있는 현미와는 다르게 껍질이 없기 때문에 현미와 비교했을 때는 보다 더 소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 체중 조절 효과

백미를 먹는다고 하여 무조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것, 현미를 먹었을 때 무조건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은 정확한 정보가 아닙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서 여러 가지 영양소와 단백질, 무기질,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빠른 배변을 촉진하고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자주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막아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은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칼로리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보실 수 있지만 밥을 엄청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면 그런 칼로리에 대한 부분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먹는 양만 조절하실 수 있다면 현미를 무조건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순히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포만감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얻기 위해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느낌을 받으면서까지 현미밥을 챙겨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탄수화물과 지방

현미는 백미보다 상대적으로 영양 성분이 많지만 탄수화물의 함량은 조금 작은 편입니다. 이것도 다이어트를 하실 때 현미밥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인데 탄수화물을 최대한 적게 먹으면서 운동을 하시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저 탄수화물을 유지하면서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을 받는 현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또한 저탄고지(저 탄수화물, 고 지방)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부득이하게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할 경우 백미보다는 현미가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미와 백미 모두 지방이 높은 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지만 보통은 현미가 백미보다는 더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간혹 밥을 먹을 때 현미밥을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정리

지금까지 현미와 백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독자분들은 쌀밥, 백미밥을 더 선호하실 텐데 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본인 스스로가 적정량을 조절하여 섭취할 수 있다면 맛도 없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현미밥을 꼭 챙겨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소화도 잘 되고 먹을 때도 별 다른 느낌을 받지 못한다면 현미밥을 챙겨 드시는 것도 좋지만 억지로 먹을 필요는 없으니 위 내용을 참고하시어 식단을 구성할 때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