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신장은 우리 몸에서 등과 허리, 양쪽에 있는 강낭콩 모양처럼 생긴 기관입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이 신장을 포함하여 우리 몸속에 있는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외부적으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이상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지난번에는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기관의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가 빠르게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그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에 몸에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지 의심해보고 빠르게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신장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 몸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한 번쯤은 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 것인지, 병원 내원을 해야 하는지 등을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정 시간 이상 잠을 청하거나 식단을 조절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이런 간단한 해결책으로도 증상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건강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정리 - 노폐물 배출 - 썸네일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정리 - 노폐물 배출 - 썸네일

신장이 하는 역할

신장은 우리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몸속에 있는 정수기, 필터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내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는데 신장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당연히 이런 노폐물 배출이 잘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노폐물이 몸속에 쌓이면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신장은 우리 몸속에 있는 전해질의 비율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노폐물 배출인데 노폐물이 오랜 기간 동안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 다양한 합병증에 노출될 수 있고 심한 경우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신장 건강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읽어보시고 해당 사항이 있다면 소변 검사를 통해서 신장 건강을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량 감소 - 소변의 색

신장 건강이 안 좋아질 경우에는 소변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소변은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10%는 대부분 노폐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변량이 늘어날 경우에는 당뇨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 반대로 소변량이 감소할 경우에는 신장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또 소변의 색상이 너무 탁하거나 뿌옇게 나올 경우에도 신장 건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소변의 색상이 변하는 것은 우리가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상이 있다면 꼭 신장 건강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장이 손상을 입는 경우에는 적혈구가 소변에 섞여서 나오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꼭 병원에 내원해주셔야 합니다.

 

부종 증상 - 손, 발 등이 부어오르는 증상

손과 발, 그리고 몸 곳곳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이런 부종 현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물이나 여러 가지 음료와 음식 등으로 섭취하는 수분보다 배출하는 수분이 적으면 부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신장 건강이 악화되면 소변량이 줄어들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렇게 소변량이 줄어들 경우 부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착용하는 액세서리 중 꽉 끼는 팔찌나 반지 등을 끼고 계시다가 뺄 때 잘 빠지지 않는다면 이런 부종을 한 번 정도는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불면증 - 만성피로 - 무기력함

신장 건강이 안 좋아질 경우에는 우리 몸에 있는 독소가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배출되는 기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 우리가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한다고 하는데 졸리지만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지속되면 만성피로와 무기력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 일상생활을 하면서 패턴에 큰 변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신장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갑자기 빈혈 증상이 있거나 양치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입냄새가 심한 경우, 소변 냄새가 심한 경우 등도 모두 신장 건강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것을 느끼신다면 가볍게 소변 검사를 받으시면서 신장 건강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