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머리를 매번 깨끗하고 깔끔하게 감는다고 해도 가끔은 머리카락 사이에 흰 색깔로 비듬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비듬이 생기면 검은 옷을 입었을 때 어깨와 등 쪽에 비듬이 떨어지게 되고 이런 모습을 누가 본다면 첫인상이 굉장히 깔끔하지 못하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고 본인 스스로도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비듬이 생기는 것을 파악했다면 먼저 비듬이 생기는 원인을 빠르게 파악해서 제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특히 피부와 두피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 많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비듬은 두피에서 탈락되는 피부가 벗겨져서 나타나는 것으로 대부분은 건조함, 머리 말리는 방법, 땀의 배출 량 등에 따라서 발생합니다. 다만 간혹, 지루성 피부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비듬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듬이 생기면 보통 가려움을 호소하면서 머리를 긁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속해서 그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듬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언급해드리는 비듬 발생 원인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알려져 있는 원인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만 잘 해결해줘도 비듬이 발생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비듬이 발생하시는 분들은 잘 체크해보시고 해결책에 대해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 - 머리 말리는 방법 - 건조한 두피 - 썸네일
비듬이 생기는 원인 - 머리 말리는 방법 - 건조한 두피 - 썸네일

비듬이 생기는 원인 정리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는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원인이 있고 어쩔 수 없이 해결이 어려운 원인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해결하지 못하는 원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땀의 분비입니다. 선천적으로, 혹은 체질이 바뀌면서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몸에 땀을 흘리는 것을 포함하여 두피에도 땀이 많이 나게 되는데 땀을 흘리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들이 모공을 막기 때문에 곰팡이균이 번식을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비듬이 생기게 되며 가려운 증상을 호소하면서 머리를 긁게 되고 비듬이 생기는 속도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머리가 가려울 때 머리를 긁는 것은 최대한 자제해주셔야 합니다. 머리를 계속해서 긁으면 우리는 느끼지 못하지만 미세한 상처가 계속해서 생길 수 있으며 이렇게 생긴 상처들은 감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피부염과 비듬이 더 많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또 우리가 머리를 감고 말리지 않고 생활을 하거나 잠을 청할 때, 혹은 머리를 말릴 때 물기를 바싹 말리지 않고 대충 말려서 수분이 있는 상태로 생활을 하게 될 경우에도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머리를 제대로 말리지 않아서 물기가 남아 있다면 세균, 곰팡이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에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바쁜 일상생활을 영위하시는 현대인 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를 포함하여 머리에 여러 가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서 두피 팩이나 여러 가지 시술, 혹은 제품을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도 비듬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양 성분을 너무 적게 공급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너무 과하게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영양 성분을 적당히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

 

마지막으로는 우리가 해결이 조금 어려운 부분일 수도 있는데 지루성 피부염을 가지고 계신 분들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피지가 쉽게 쌓이게 되는데 두피에서 케어를 할 수 없을 만큼 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곰팡이균을 살균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에 비듬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비듬 샴푸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시더라도 비듬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어렵다는 소견이 많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본인이 지루성 피부염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면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사용하기보다는 병원에 가서 소견을 받고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바쁜 일상생활을 영위하시는 현대인 분들은 머리를 잘 말리지 않는 것을 포함하여 과도한 스트레스와 학업, 업무 그리고 잦은 회식으로 인한 음주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이런 부분도 모두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비듬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준다고 하니 위와 같은 부분도 잘 피할 수 있도록 생활환경을 조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