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비듬은 우리의 두피에 있는 표피층이 떨어져 나가면서 생기는 것인데 피부가 건조한 겨울철에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땀이 많이 분비되시는 분들, 혹은 머리가 가려워서 습관적으로 자주 긁으시는 분들에게서 쉽게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정확하게 비듬이 발생하는 원리를 알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실제로 해결이 가능한 것도 있고 해결이 불가능한 것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비듬이 생기는 환경을 바꿔서 비듬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땀이 많이 분비되어 자연스럽게 비듬이 생길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거나 지루성 피부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비듬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경우라면 별 수 없지만 그 외 여러 가지 비듬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만 잘 바꿔주시더라도 비듬이 발생하는 것을 어느 정도는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 번 서술해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본인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고 비듬이 생기지 않도록 환경을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비듬을 제거하는 방법 - 비듬이 생기는 환경을 바꾸기 - 썸네일
비듬을 제거하는 방법 - 비듬이 생기는 환경을 바꾸기 - 썸네일

비듬 제거 방법 정리

비듬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는 우리가 스스로 해결을 할 수 있는 것들이 있고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여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원인도 있습니다. 먼저 우리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해결하지 못하는 원인들은 병원에 방문하시거나 최대한 그런 환경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글 마지막에 같이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들에 대해서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머리는 하루에 1 ~ 2번 정도만 감기

머리를 하루에 여러 번 감게 될 경우 두피에 있는 피막이 벗겨지기 때문에 피지선이 과하게 분비되는 환경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피막은 두피에 세균이나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 피막이 벗겨지면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이나 먼지로부터 두피를 보호하기 위해서 피지를 과하게 분비하게 됩니다. 피지가 과하게 분비되면 당연히 자연스럽게 비듬이 발생하기 때문에 머리는 많아도 하루에 한두 번 정도만 감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또 머리를 감으신 후에는 최대한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가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으면 당연히 곰팡이균이 번식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에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듬 샴푸를 사용해서 머리를 감았음에도 불구하고 머리를 제대로 말리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머리에 땀이 많이 나는 것도 위와 같은 원리입니다. 습한 환경에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되거나 머리를 제대로 말리지 않는 것, 땀이 많이 나는 것 모두 곰팡이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원리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머리를 최대한 바싹 말려주시는 것, 습한 환경에는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것, 땀이 많이 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르트와 사과식초 사용

비듬을 제거하는 방법 중에서 대중적인 방법으로 잘 알려진 방법으로는 요구르트와 사과식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제품 중에서 원하시는 것을 두피에 적당히 발라준 다음 30분 ~ 1시간 정도 있다가 깨끗하게 씻어주시면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해줄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한 머릿결을 유지하시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비듬을 제거하는 것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다만 이 두 가지 제품을 사용한 후에 잘 씻어주지 않거나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바르고 있을 경우에는 오히려 좋지 않다는 견해도 많이 있기 때문에 30분 ~ 1시간이라는 시간을 잘 체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식초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시간을 엄수하고 사과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과식초에는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식초는 향 자체도 강하지만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두피에 바르고 있을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생활환경 바꾸기

과도한 업무나 공부, 스트레스 등과 같은 생활환경은 비듬이 생기는 것을 포함하여 우리 몸 건강에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비듬을 없애는 방법으로도 소개해드리지만 다른 여러 가지 건강을 위해서도 최대한 본인이 스트레스받지 않는 환경, 과도한 업무나 학업을 지속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고 충분히 휴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비듬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비듬을 제거하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위와 같은 방법을 잘 사용하더라도 웬만큼 비듬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읽어보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지루성 피부염 때문에 비듬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약국에 가셔서 스테로이드 약을 처방받으시거나 병원에 방문하셔서 본인에게 잘 맞는 약을 처방받아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위와 같은 방법을 모두 사용해보았는데도 비듬이 너무 많이 발생하거나 가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의 경우 피부염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에 꼭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피부염을 치료하실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염이 있다면 위와 같은 노력들을 하더라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