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Honey Tip

반응형

여름철에 모기 때문에 잠을 자다가도, 일상생활을 하다가도 가려움 때문에 짜증이 나고 모기를 잡느라 고생하는 일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에 물린 부위에 편하게 찜질을 하거나 약을 바를 수가 있지만 집에 아기가 있는 경우에는 약을 바른다던지, 긁는 행위가 모두 제한됩니다. 필자가 이전에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운 이유나 모기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런 부분이 궁금하시다면 하단에 공유해드리는 포스팅을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아기가 모기에 물렸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아기가 모기에 더 잘 물리는 이유에 대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아이가 모기에 물렸을 때는 그 대처 방법이 성인과 다르고 아무런 약을 발라주거나 긁었을 때 2차 감염이나 더 심한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집에 아기가 있다면 모기에 물렸을 때 대처해야 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 증상 완화 - 아기 기준 썸네일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 증상 완화 - 아기 기준 썸네일

아이가 모기에 더 잘 물리는 이유

여름에는 성인이 외부 활동을 많이 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모기에 더 잘 물린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의 땀 냄새를 맡고 접근하는 모기의 성향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성인보다 아기가 모기에 물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젖산과 아미노산이 활발하게 생성되는데 실제로는 이런 이유가 모기의 접근을 더 활발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집에 아기가 있다면 최대한 모기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만약 모기에 물렸다고 하더라도 빠르게 대처를 해서 최대한 증상을 완화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성인의 경우에는 가려우면 긁을 수도 있고 시원한 물파스와 같은 약을 바를 수도 있지만 아기의 경우에는 긁을 수도 없고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아무런 약이나 발라줄 수가 없습니다. 아기에게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약을 발라줄 경우 약한 피부 때문에 경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상태를 더 심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침을 바르면 모기에 물린 곳이 가라앉는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침을 바르시는 경우도 있으실 텐데 침을 바르게 될 경우 모기가 물고 간 자리에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기가 모기에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전에 모기가 집 내부에 들어올 수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상황이라는 것이 있고 만약이라는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가볍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찬물로 씻기 - 얼음 찜질 - 온찜질

아이가 모기에 물렸을 때는 먼저 세 가지 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먼저 모기에 물린 자리가 성인보다 더 크고 빨갛게 부어오르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먼저 모기에 물린 부위를 찬물로 씻어주는 것입니다. 물을 닦더라도 일부 수분이 모기 물린 자리에 남아있게 되는데 이때 물이 증발하면서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기가 모기에 물린 자리를 보면 온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은데 찬물로 씻고 약간의 얼음으로 냉찜질을 해주면서 온도를 낮춰주시면 됩니다.

 

얼음으로 냉찜질을 해주는 이유는 열을 내리는 것과 동시에 감각이 살짝 둔해지면서 아기가 가려움을 잠시 느끼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것입니다. 온도를 낮추고 가려움을 느끼지 못하도록 찜질을 해주셨다면 약간 따뜻한 물을 티슈와 같은 곳에 적셔서 온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온찜질을 하는 이유는 따뜻한 온도가 모기에 물린 곳에 닿으면 피부가 부어오르는 원인인 포름신을 해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세 가지 방법으로 모기에 물린 곳에 열이 나고 부어오르는 현상을 막아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하이드로겔 밴드 부착하기

모기에 물렸을 때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아기가 너무 가려움을 느낀다면 아무런 생각 없이 계속해서 습관적으로 모기에 물린 부위를 긁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 2차 감염이나 더 붓기가 심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에는 하이드로겔 밴드를 부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런 부분도 알레르기와 같은 반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기에게 잘 맞는 밴드를 찾기 위해 약사, 의사 분들께 꼭 말씀드려서 설명을 받으신 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구매하시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연고 사용

아기가 모기에 물렸을 때 그 붓기가 심하면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소아과, 피부과 모두 약을 잘 처방해준다고 합니다. 맘 카페에 공유된 글을 보면 실제로 피부과와 소아과에 가서 약을 처방받은 사례를 쉽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찜질을 해주는 것도 방법이지만 가장 좋은 것은 아기 피부에 부담이 되지 않는 연고를 발라주는 것입니다. 다만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상담을 받지 않고 구매하실 경우 2차 감염이나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처방을 받아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모기 퇴치 방법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